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금융&주식투자 정보

PEG (주가수익성장비율)의 뜻과 쉽게 계산하는 방법

by BIT LOGER 2021. 4. 25.

 

PEG (Price Earnings to Growth ratio)는 무엇인가?

 

■ PEG - 주가수익성장비율 (Price Earnings to Growth ratio)는 향우 이익 성장성에 비해 현재 주가수익비율(PER)가 적정한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 순이익 성장률이 높으면 주가수익비율(PER) 역시 반영이 되므로 수치가 증가합니다. 반대로 순이익 성장률이 낮으면 주가수익비율(PER)도 감소합니다.

 

PEG는 이런 특성을 반영하며 주가수익성장비율(PEG)로서 수치로 표시됩니다. 주가수익성장비율(PEG)가 낮을 수록 저평가 이고 높으면 고평가 입니다.

 

PEG = PER / ( 주당순이익증가율(%)  x 100 )

 

■ 위 계산식을 보면 일단 PEG(주가수익성장비율) = PER(주가수익비율)과 비례관계 입니다.

 

 

PEG 계산방법

 

4년치 EPS를 가지고 연평균 성장률을 구한다음 PER로 나눠서 PEG Ratio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 애플(AAPL)의 PEG를 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베스팅에서 실적으로 들어 갑니다.

 

2017년 ~ 2020년 4년치 EPS로 연평균 성장률을 구한 후 PER로 나눠 PEG Ratio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각 분기별 EPS를 더해 Total을 구해 줍니다.

 

EPS 성장률은 전년도에 비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나타 내므로 (2018total / 2017total) - 1 로 계산합니다.

 

기하평균으로 연평균 EPS를 계산합니다.

 - 1년 성장률은 당해년도 증가율 임으로 당해년도 EPS Growth를 기입합니다.

 - 2년 성장률은 =GEOMEAN((16.5746%+1),(4.023%+1))-1 로 엑셀로 계산합니다.

 - 3년 성장률은 =GEOMEAN((16.5746%+1),(4.023%+1),(25.1799%+1))-1 로 계산합니다.

 

■ PEG는 PER(PE ratio)를 성장률(%)로 나눠서 계산합니다.

 - 36.43 / 16.575 = 1년 성장률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PEG는 0에 가까울 수 록 좋으며, 피터린치는 0.5 이하는 사고 1.5 이상은 파는 게 좋다고 했습니다.

 - 시간은 시드가 적은 개인투자자의 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모든 작성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나 지수산출 기관에서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등로 인한 내용이 포함될 수 있으며,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