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금융&주식투자 정보

토탈리턴(TR, Total Return)과 프라이스리턴(Price Return, PR) 무엇인가?

by BIT LOGER 2021. 5. 6.

 

목차


     

     

    토탈리턴(Total Return, TR)과 프라이스리턴(Price Return, PR) 차이점은?

     

    ■ ETF를 매수 할때 보면 간혹 보이는 문구가 있습니다. 토탈리턴 (Total Return, TR)? 

    토탈리턴(Total Return, TR)은 분배금(배당금)을 재투자 한다는 의미 입니다.
    분배금을 받을 경우 배당세 약 15.4%의 세금이 발생하지만, 토탈리턴 상품은 배당세없이 재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토탈리턴(Total Return, TR)은 분배금(배당)을 재 투자했을 경우의 총 수익률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배당수익률도 중요 하기 때문에 선진국에서 토탈리턴과 같이 프라이스리턴(Price Return, PR)도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라이스리턴(Price Return, PR)은 가격변화만을 추종하여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코스피(KOSPI) 200과 코스피(KOSPI) 200TR과 비교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TIGER 200 -0.30 0.25 34.14 72.67
    TIGER 200TR -0.31 0.22 34.29 72.90

    분배금(배당)이 재투자 되는 시점인 1년 정도 해서 수익률 차이가 나기 시작 합니다. 하지만, 분배금이 그렇게 높지 않다보니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 TIGER 200과 TIGER 200TR상품의 1년 주가 그래프 입니다. 년간 분배금률 만큼 토탈리턴(TR) 상품의 주가 수익률이 더 좋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상품의 분배금은 계속 투자가 되는 것 일까?

     

    source : 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투자설명서 중 일부 내용입니다. 다른 운용사도 비슷한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운용사가 필요할 경우 분배금을 지급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토탈리턴(TR) 상품은 분배금(배당)재투자로 인해 배당세 약 15.4% 만큼 분배금 재투자 효과가 있어 작지만 장투를 하는 투자자님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입니다. 다만, 다양한 이유로 분배금이 유보될 수 도 있음을 알아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작성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나 지수산출 기관에서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등로 인한 내용이 포함될 수 있으며,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댓글